[암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암 줄기세포 너는 누구냐?

 

 

 


1. 암 줄기세포 VS 일반 암세포

 

서 : 암 줄기세포, 너는 누구냐? 오늘은 암줄기세포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지난시간에 암 줄기세포는 암의 뿌리라고 하셨는데 일반 암세포와는 어떤 다른 특징을 가질까요?

 

먼저 암세포 중 0.1~2%에서만 존재하고, 둘째 스스로 재생하며, 셋째 항암제에 저항성을 지니는 데다가, 넷째 더 악성인 종양이 될 가능성이 크며, 마지막으로 전이와 재발에 강하다.

 


2. 암 줄기세포,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서 : 그럼 암 줄기세포는 일반 암세포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죠?

 

일반 암세포와는 다른 분화도를 가졌다는 점 입니다.

종양의 분화도는 조직 검사를 한 뒤 따로 판독해야 알 수 있는데, 분화도(Differentiation and Grading)란 암세포의 구조와 기능이 정상세포와 얼마나 비슷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음과 같이 등급(G)으로 분류합니다.

 

G1 고분화(Well Differentiated) : 정상 세포와 비슷하다.

G2 중등도 분화(Moderately Differentiated) : 정상 세포에서 변화가 있다.

G3 저분화(Poorly Differentiated) : 정상 세포와 비슷한 점이 거의 없다.

G4 미분화(Undifferentiated) : 어떤 세포에서 기원했는지 구별할 수 없다.

 

종양의 변화에 따라 분화가 달라지기도 하고 한 종양에 여러 단계의 분화도를 가진 세포들이 섞여 있기도 합니다. 보통은 분화도가 낮을수록(단계가 높을수록) 암은 더 공격적인 양상을 띕니다. 즉 암 줄기세포의 특징을 가지는 것이죠.

 


3. 암 줄기세포의 존재와 현대의학 암 치료법의 한계

 

서 : 원장님께서는 암 줄기세포의 존재가 현대의학의 암 치료법에 한계를 드러냈다고 하셨는데, 다시 한번 왜 그런지 말씀해주세요.

 

3대 암 치료의 한계는 이렇게도 정리될 수 있습니다. 암 치료는 대부분 분화 단계가 낮은(고분화, 중등도 분화) 일반 암세포와 싸우지만, 암 줄기세포의 존재로 그 싸움은 허망하게 끝날 가능성이 큽니다.

 


4. 암과의 싸움, 희망은?

 

서 : 그럼 암과의 싸움은 희망이 없는 겁니까?

 

그렇다고 아직 낙담하기에는 이릅니다. 일본의 야마나카 박사가 증명한 역분화 이론으로 후성유전학이 발전하면서, 암 치료는 지금껏 끝이 뻔했던 싸움에 종지부를 찍고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5. 후성 유전학이 무언인가?

 

서 : 후성유전학이요. 저는 유전학은 들어 보았지만 후성유전학은 좀 생소한데, 후성유전학이 어떤 학문인지 소개해주세요.

 

예. 후성유전학은 DNA의 염기서열이 변화하지 않는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유전자 발현의 조절인 후생유전적 유전자 발현 조절을 연구하는 유전학의 하위 학문입니다. 이를 매개하는 분자적 수준의 이해는 아직 완벽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CpG 염기서열 가운데 사이토신 염기에 특이적으로 일어나는 DNA 메틸화와 히스톤 단백질의 변형에 의해 조절되는 크로마틴 구조의 변화에 두 가지의 메커니즘(기제)이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성유전학은 세포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유전자를 불규칙적으로(때때로) 바꾸는 외부 또는 환경요인으로부터 초래된 세포 및 생리학적 표현 특성의 다양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후성유전학 연구는 암발생의 새로운 첨단이론으로 암치료의 새로운 길을 열고 있습니다.

 


6. 후성유전학의 최신 연구

 

서 : 후성유전학이 암치료의 새로운 길을 열고 있다고 하셨는데, 여기에 대한 최신연구는 어떤 게 있나요?

 

후성유전학의 역분화 이론은 좀 어려운 이야기지만, 반드시 짚고 넘어가길 바랍니다.

 

1) 먼저 하나의 경로는 정상 세포가 암 줄기세포로 역분화하는 것입니다.

중간에 있는 성인 줄기세포(Adult SC)는 정상적인 분화(Normal Differentiation) 과정을 거쳐 각 조직에 필요한 세포로 태어납니다. 그런데 정상 분화된 세포들도 발암(Oncogenesis)혹은 역분화 (Dedifferentiation) 과정을 거치게 되면 암 줄기세포(왼쪽 위에 있는 CSC), 즉 배아세포로 변이합니다.

 

2) 또 다른 경로는 왼쪽 CSC(암 줄기세포)에서 왼쪽 아래 iPSC(유도만능줄기세포)가 서로 호환되는 것처럼 암 줄기세포도 정상 줄기세포로 바뀌거나, 혹은 재분화(Re-differentiation)를 통해 정상 세포가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암 줄기세포를 정상적으로 분화되도록 유도하면 정상세포로 바꿀 수 있다는 말이죠. 암 줄기세포를 만든 환경을 정상적인 분화가 가능한 환경으로 바꾸면 정상 세포로 만들 수 있다는, 참으로 놀라운 발견입니다.

 


7. 암 세포가 더는 자랄 수 없는 몸의 환경을 만드는 것

 

서 : 원장님께서는 2010년에 출판한 《조병식의 자연치유》와 2016년에 출판한 《암은 자연치유된다》에서 “암세포가 더는 자랄 수 없는 몸의 환경을 만드는 과정이 암 극복의 열쇠다”라고 주장한 바 있는데, 이 주장이 야마나카 박사의 역분화이론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저는 이 표로 암세포와 정상 세포의 차이점을 설명했는데, 곧 장기의 환경으로 인해 암세포가 생기고 증식한다는 것이고, 반대로 그 환경을 바꾸면 정상세포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죠.

 


서 : 원장님의 자연치유법은 암세포가 정상세포로 돌아갈 수 있는 몸의 화경을 만드는 것인데 이 이론이 후성유전학의 발전으로 증명된 것이라는거죠. 대단하십니다. 오늘은 암줄기세포가 너는 누구냐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